저렴한 정기보험을 아시나요?

사망보험은 피보험자 사망 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입니다. 피보험자가 사망하면 보험금을 100% 지급하는 종신보험과 계약 기간 내 사망을 보장하는 정기보험이 있습니다. 흔히 사망보험 = 종신보험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 중 하나는 보험설계사들이 납입보험료가 높고 수수료가 높은 종신보험을 주로 추천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종신보험은 월 보험료가 높으며 중도 해약하는 경우 원금보다 적은 해지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사망보험금을 받더라도 물가, 화폐가치 고려 시 보험금의 가치가 납입보험료(원금)와 큰 차이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종신보험은 생보사 금융민원의 주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그럼 정기보험은 뭔가요?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망 보장을 받는 기간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보장기간이 종신보험보다 짧고 만기 생존 시 환급금이 없기 때문에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쉽게 말해 오래 살면 아예 보험금을 받지 못하지만 대신 보험료가 저렴한 셈입니다. 보험료가 저렴하니 보험을 유지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종신보험 정기보험 비교
종신보험 정기보험 비교

좋은걸 그동안 왜 몰랐을까?

사실 정기보험은 종신보험 대비 오랫동안 찬밥 신세였습니다. 보험사나 설계사 입장에서는 낮은 수수료의 상품을 판매할 이유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2000년대 초반 외국계 보험사를 중심으로 종신보험 열풍이 일어난 이후 각 생명보험사와 설계사는 종신보험을 주력으로 삼았습니다. 종신보험 상품이 광고나 홈쇼핑에 자주 등장하는 것에 반해 정기보험 상품을 접하기 어려운 것도 비슷한 이유입니다.

정기보험, 언제 어떻게 가입하는 게 좋을까요?

정기보험은 가장의 예상 은퇴시기처럼 보장이 꼭 필요한 기간까지 보장받는 거시 가장 가성비가 좋습니다. 가장의 사망 위험이 높아지는 시기인 통상 40세 이후가 좋습니다. 가장이 조기사망을 하게 되면 배우자에게도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시간을 벌기 위해 한 가구의 3년 치 생활비와 가계부채를 더한 금액을 기준으로 보장금액을 설계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구독 서비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본 정보 수신 동의는 보맵이 제공하는 정보를 수신하기 위한 필수 사항이며, 동의하지 않으면 정보를 수신할 수 없습니다.

수집 목적: 보험 관련 정보(이달의 보험 등) 제공
항목: 이름, 이메일 주소
보유기간: 서비스 종료 또는 구독 취소 시 지체 없이 파기

감사합니다. 곧 찾아뵐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