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가 나를 위해 가입해 준 보험

서울시에서 시민을 위해 들어주는 보험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시민안전보험은 2020년 1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보험으로 서울시가 화재, 폭발, 붕괴사고, 대중교통사고 등 예기치 못한 안전사고로 피해를 입은 시민에게 보험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서울시의 경우,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자동으로 ‘시민안전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외국인을 포함해 서울에 주민등록이 된 시민이라면 누구든지 별도의 절차 없이 가입되고 사고가 발생한 지역에 상관없이 서울 밖에서 발생한 사고라도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도는 주민에게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보장금액을 제공해주는 방식입니다.

달라지는 시민안전보험

‘시민안전보험’의 보장금액이 올해부터 최대 2000만원으로 기존 대비 2배 상향되었습니다. 서울시는 한국지방재정공제회와 운영 계약을 맺고 기존 스쿨존 내 교통사고에 더해 경로당, 요양원 등 실버존 내의 교통사고까지 해당될 수 있도록 보장 대상을 확대했습니다.

또한 올해 보장금액을 기존 1000만원에서 2000만원까지 상향했습니다. 이에 따라 화재·폭발·붕괴사고, 대중교통 이용 중 사고에 따른 사망·후유 장해 시 최대 2000만원의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 노인이 실버존 내에서 교통사고로 상해를 입은 경우에는 최대 1000만 원의 치료비를 지원하며, 실버 존이나 스쿨존에서의 교통사고 상해 보장범위도 확대됩니다. 기존 1~5급 상해에 대해서만 보험처리가 가능했던 것을 1~7급까지 확대해 중·상해부터 경·상해까지 확대해서 보장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망 보장금액 담보의 경우 상법에 따라 15세 미만자는 사망보험 보장에서 제외됩니다.

보험금은 어떻게 수령하나요?

시민안전보험의 보험금 청구는 사고 발생 일이나 후유 장해 진단 일로부터 3년 이내 한국지방재정공제회에 등기우편으로 접수하면 심사를 거쳐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보험금의 지급이 결정되면 보장금액 등의 내역을 문자로 안내 해주는 안내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서류 접수, 보험금 지급 단계에서 알림 문자를 전송해 주고, 미지급 결정이 날 경우 유선으로 안내해 줍니다. 보험금은 서류를 접수한 날로부터 4주 이내로 지급됩니다.

시민안전보험을 시행한 지난 2년간 서울시는 116건, 총 7억 원어치의 보험금을 지급했습니다. 건수 별로는 화재사고가 63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대중교통사건이 45건, 자연재해 사망 5건 순이였습니다.

시민안전보험과 관련한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콜센터(1577-5939), 120다산 콜센터, 서울시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동네보험이 궁금하다면?

서울시에 거주하지 않아도 지자체가 주민의 안전과 재난에 따른 신속한 피해 복구를 위해 가입한 보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민안전보험 뿐 아니라 자전거보험, 군복무청년상해보험 등 다양한 보험을 가입해주고 있는데요, 우리동네보험이 궁금하다면 보맵에서 거주하는 동네만 클릭하여 보험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본 정보 수신 동의는 보맵이 제공하는 정보를 수신하기 위한 필수 사항이며, 동의하지 않으면 정보를 수신할 수 없습니다.

수집 목적: 보험 관련 정보(이달의 보험 등) 제공
항목: 이름, 이메일 주소
보유기간: 서비스 종료 또는 구독 취소 시 지체 없이 파기

감사합니다. 곧 찾아뵐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