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냅시다, 내 보험료

매달 착실하게 빠져나가는 내 보험료. 얼마인지는 대충 알고 있지만 그 금액이 어떻게 만들어진 건지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내 보험료, 어떻게 쓰이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순보험료, 부가보험료

보험료는 계약자가 매월 보험회사에 내는 돈을 말하며 순보험료와 부가보험료고 구성됩니다. 순보험료는 보험에 가입하여 받을 수 있는 보장에 대한 비용입니다. 쉽게 말해 보험사고 발생 시 받게 되는 보험금의 재원입니다. 순보험료는 미래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보험사고 비용을 통계적으로 미리 예측하여 계산됩니다. 상품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의 보험상품의 순보험료는 위험보험료와 저축보험료로 이루어집니다.

보험료구성
보험료구성

위험보험료, 저축보험료

순보험료 중 위험보험료는 보험사고 발생 시 지급되는 보험금의 재원이 되는 금액입니다. 반면 저축보험료는 보험 만기 시 보험사고 유무와 관계없이 지급되는 보험금의 재원이 되는 금액입니다. 보험 만기 시 돌려받는 금액의 재원인 저축보험료의 유무는 순수 보장형 보험과 만기환급형 보험을 구분하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보통 만기환급형 보험료가 더 높은 이유가 바로 저축보험료가 있기 때문입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부가보험료

한마디로 부가보험료는 보험회사가 보험사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경비를 의미합니다. 흔히 사업비라 불리는 부가보험료는 보장성보험에서는 보험료의 20-30% 정도, 저축성보험에서는 보험료의 10-15% 수준을 차지합니다. 부가보험료에는 신규 계약을 위해 필요한 신계약비, 보험계약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유지비, 보험료 수급 및 관리에 필요한 수금비가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본 정보 수신 동의는 보맵이 제공하는 정보를 수신하기 위한 필수 사항이며, 동의하지 않으면 정보를 수신할 수 없습니다.

수집 목적: 보험 관련 정보(이달의 보험 등) 제공
항목: 이름, 이메일 주소
보유기간: 서비스 종료 또는 구독 취소 시 지체 없이 파기

감사합니다. 곧 찾아뵐께요!